사회초년생의 재테크기록/33회 공인중개사 부동산학개론 기출

[33회 기출/2022년] 부동산학개론 10. 허프의 확률모형

solaris21 2022. 11. 8. 17:46
반응형

공인중개사 33회 기출 부동산학개론 10번. 허프의 확률모형

 


10. 허프(D. Huff)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?(단, 다른 조건은 동일함)

ㄱ. 어떤 매장이 고객에게 주는 효용이 클수록 그 매장이 고객들에게 선택될 확률이 더 높아진다는 공리에 바탕을 두고 있다.

ㄴ. 해당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의 행동력은 방문하고자 하는 매장의 크기에 비례하고, 매장까지의 거리에 반비례한다.

ㄷ. 공간(거리)마찰계수는 시장의 교통조건과 매장물건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값이며, 교통조건이 나빠지면 더 커진다.

ㄹ.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가장 가까운 곳에서 상품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다.

ㅁ. 고정된 상권을 놓고 경쟁함으로써 제로섬(zero-sum)게임이 된다는 한계가 있다.

 

① ㄱ, ㄴ  ② ㄴ, ㄷ, ㄹ  ③ ㄷ, ㄹ, ㅁ  ④ ㄱ, ㄴ, ㄷ, ㅁ  ⑤ ㄱ, ㄴ,ㄷ, ㄹ, ㅁ


 

 

정답. ⑤

해설.

허프의 확률모형 이론은 두 중심지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두 중심지의 크기(인구 수)와 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는 반비례한다는 레일리의 소매인력의 법칙을 발전시킨 이론이다.

허프는 단순한 물리적 거리뿐만이 아니라 소비자가 물건을 살 때 느끼는 효용성이라는 비공간 요인(공간마찰계수)을 시간거리 개념과 함께 고려하였다. 공간(거리)마찰계수는 교통조건이 좋을수록, 또 소비자가 효용가치를 크게 느끼는 전문품일수록 그 값이 작아진다. 따라서 허프의 확률모형에서 유인력은 거리의 공간(거리)마찰계수를 거듭제곱한 것과 반비례하고 소매상점의 매장면적과는 비례한다.  

 

 

반응형